본문 바로가기

보컬자료/음악지식

재즈피아노 클래식피아노의 차이 점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재즈피아노와 클래식피아노의 다른 점은 사람들은 잘 알지 못한다.

우선 클래식 피아노 같은 경우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피아노를 말한다. 바이엘 체르니 등 악보에 나와 있는 음표 그대로를 치는 것을 말한다.


물론 깉이 들어가면 소리와 톤 깊이 등 여러 터치감과 음표 그대로 친다고 하더라도 소리 자체에 대한 연구가 많이 되는 편입니다. 그의 반해 재즈피아노는 화성학 적인 요소들로 인해 코드를 치는데 음표 그대로를 치는 것이 아닌 더 많은 영역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스타일 대로 변형에서 연주가 가능합니다. 어떤 분은 재즈피아노는 깊이가 없고 반주 형태로 치는 음악을 재즈피아노라고 말하고 어떤 분은 클래식피아노는 악보 그대로 치는 것이 아니냐는 것인데.

달두 깊이 들어가 공부를 하게 되면 같은 맹락이 음악이라는 것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취미나 어느 정도 수준밖에 도달 하지 않는 다면 앞에 말 한 것과 같이 재즈피아와 클래식 피아노는 저렇게 쉽게 나뉠 수도 있겠습니다. 여러 평태의 음악이 존재하지만 음악의 기본은 화성악이나 박자 등의 약속을 기본으로 하고 옛것을 지키며 다른 장르를 창조하는 형태로 진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래식 음악도 발전하고 재즈피아노도 그 뜻에 맞게 항상 변형되는 형태를 갖추고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두 피아노 뿐만 아니라 음악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클래식의 정통성과 음악의 깊이는 사실 상 실용음악 보다 고지식 할 정도로 집요하게 공부를 하는 반면 실용음악은 단순하지만 그 나름대로의 빠른 창조와 발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이 둘이 무조건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그러한 특징들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용음악은 계속 발전적인 반면 클래식음악이 실용음악의 시장 보다 점점 시장성이 작아지는 것 또한 이 둘의 성질 때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


성악과 발성과 실용음악 발성의 차이